파주시 행정망 운영 인프라

국내 지자체 최초 SDN 기반 지능형 행정정보통신망 구축

1. 파주시 소개

한반도의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는 파주시는 서울특별시와 안양을 합친 약 673 ㎢에 달하는 광활한 면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자연환경과 우수한 교통 접근성을 가진 수도권 대표 거점도시로, 꾸준히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2019년 11월 기준 약 45만 4천여명의 시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2. 파주시의 고민

파주시는 도시개발과 인구증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보다 편리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청을 중심으로 한 행정업무망의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고객사는 기본 인프라인 네트워크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한 시점이나 예산, 사업범위 등을 고민하며 기존의 레거시 방식이 아닌 SDN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선택했습니다. 

3. 도입 제품 

파주시는 수개월 동안의 기술 적합성 검증을 거친 후 SDN 기술이 지자체 행정업무망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검토 후 아토리서치의 SD-LAN 솔루션 ‘아토액세스(ATTO ACCESS)’를 선택했습니다. 

4. 도입 효과

효율적인 차세대 행정망 운영인프라 구축 – 구축기간을 단축한 것은 물론, 네트워크 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이 없이도 UI를 통해 중앙에서 손쉽게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지자체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인 차세대 행정망 운영 인프라 구축을 지원했습니다.

비용 절감과 편의성을 한번에 – 기존 외산 백본 도입 비용으로 전체 네트워크를 교체할 수 있는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경쟁력과 외산대비 31%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전문기업의 원활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편의성도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유연한 확장성 – 아울러 직원 전용 보안 무선망과 공공 WI-FI 서비스까지 확장을 고려한 인프라를 구축해 서비스 확대 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파주시는 향후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분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미래지향적인 차세대 행정정보통신망과 시민 서비스 인프라를 구현한다는 목표도 세우고 있습니다.

case_img_009

H/W 중심에서 국산 S/W 중심의 스마트 네트워크로 개선

유/무선망 통합 중앙관리를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SDN 기술의 개방성 및 혁신 기술 활용 – 기존 외산 H/W장비 대비 31.1% 비용 절감

SD-LAN 솔루션으로

더 편리한 액세스 네트워크 시작

107-87-64946

Jaewoong Jeong

06729 4th ~ 6th floor, 6 Gangnam-daero 43-gil (Seocho-dong), Seocho-gu, Seoul

Copyright 2012-2019. Atto Research Co., Ltd., all right reserved

atto@atto-research.com / 02-6093-1401